티스토리 뷰

공부/학점은행

학점은행 학점인정 신청하기

웨딩블렌드 2019. 6. 29. 22:56

이번 학기에 수강한 온라인강의와, 저번에 취득한 자격증을 학점인정 신청했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대행을 맡길 필요가 없었다.


학점인정 온라인 신청, 학습자등록 온라인 신청은 일년에 네 번, 분기마다 한 번씩 열린다. 1월경, 4월중, 7월경, 10월중. 시즌이 되면 학점은행 홈페이지(cb.or.kr)의 첫 화면이 다음과 같이 바뀐다.



PC에서 IE로 접속했을 때의 화면이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아이콘이 세로로 배열된다.


왼쪽 메뉴바(이하 PC화면, IE 기준)의 "학점인정 신청"을 클릭. 만약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라면, '온라인 학점인정 신청 안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였습니다'에 [v]체크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게 된다. 로그인을 하고 나서 학점인정 신청 화면으로 이동.



학점은행 온라인강의 등은 "평가인정 학습과정", 독학학위제 시험과목 합격은 "독학학위제 시험합격", 자격증은 "자격" 탭에서 진행할 수 있다. 어느 탭이든, 안내문을 숙지하였음을 [v]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으로 시작한다.



신청하고자 하는 항목 왼쪽에 있는 네모칸을 [v]체크하고, "학점인정 신청"버튼을 누르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고 나서 스크롤을 내려 보면 이렇게 '신청중'이라고 뜬다. 결제가 끝나면 '신청중'이라는 문구는 '결제완료'로 바뀐다. 결제까지 완료되어야 신청이 제대로 들어간 것이니, 잊지 않고 결제를 하도록 하자. (결제는 마지막에 몰아서 할 수 있다)


학점은행 온라인강의를 수강한 경우, 별도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없다.


자격증도 학점인정 신청한다. 상단 탭의 "자격증"을 눌러 진행.



①안내문을 숙지하였음을 [v]체크하고 넘어온다.

②자격명 칸에 있는 "찾기"버튼을 누른다.

③팝업창이 뜨면 자격명과 취득일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누른다.

④아래에 자격증이 뜨면 클릭.

⑤자격번호를 입력한다.

⑥왼쪽에 있는 네모칸을 [v]체크하고, "학점인정 신청" 버튼을 누른다.


신청하고 나서 스크롤을 내려 보면 마찬가지로 자격 신청 목록에서 '신청중'으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도 결제가 끝나면 상태가 '결제완료'로 바뀐다.


온라인으로 학점인정 신청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의 대부분은 제출서류가 없다. 작성일 현재(2019.6.29.) 예외적으로 제출서류를 요구하는 것은 TEPS, ○○스포츠지도사(체육지도사연수원), 행정사이다. 온라인으로 학점인정 신청을 할 수 없는 자격증은 자격증 원본과 사본을 들고 방문접수해야 한다.


왼쪽 메뉴바의 "결제하기"를 눌러 결제한다. 온라인 쇼핑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결제가 진행된다. 신용카드도 가능하다(당연히 그래야겠지만). 학점인정 신청 메뉴에서는 오른쪽 메뉴바에도 "결제하기"가 있다. 이 버튼을 눌러도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수수료는 인정받고자 하는 학점당 1,000원이다. 수업을 18학점어치 들었다면 18,000원, 14학점에 해당하는 자격증이라면 14,000원이다.



왼쪽 메뉴바의 "결제내역 및 신청서 출력"을 클릭하면 결제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결제가 완료되었고, 접수에 문제가 없고, 제출서류가 없거나 제출서류가 정상적으로 제출·접수된 경우, 이렇게 "인정처리중"으로 뜨고 처리예정일이 나온다.


이제 16학점 남았다. 오래 걸리겠지만, 언젠가는 끝이 나겠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